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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다양한 비결으로 콘텐츠와 첫되어 가는 PPL 봅시다
    카테고리 없음 2020. 2. 19. 2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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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V, 영화 등의 프로그램을 시청하는 과정에서 상표가 가려지지 않은 채 특정 제품이 배치된 장면을 쉽게 목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귀취로 인해 시청자들은 어쩔 수 없이 그 제품을 보는데, 이렇게 연예, 드라마, 웹코믹 등에 상품을 노출시켜 광고하는 광고기법을 간접광고, 즉 PPL(Product Placement)이라고 합니다. 원래 PPL은 프로그램 제작 시 소품을 배치하는 업무에 사용되는 용어로, 본인의 최신 이로 인한 광고 효과가 발생하기 때문에 광고를 노리고 제품을 등장시킨다는 의미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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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하나 0년에 합법화된 국내 PPL산업의 규모는 20개 4년 조사 당시 405억원으로 파악됐는데요. 이 20하나 8년도에는 하나 200억원을 넘어선 것으로 본 인터넷했습니다. 산업규모의 증가처럼 과거 드라마에서 브랜드 제품이 본인의 상표를 단순히 노출하던 PPL이 최근에는 버라이어티 프로그램 등으로 영역을 넓히고 있으며 그 방법도 진화하고 있습니다. 과거 TV미디어 중심이었던 미디어 소비패턴이 다변천, 세분화되면서 콘텐츠 파워가 더욱 강해졌기 때문인데, 이로 인해 자연스럽게 콘텐츠 속에 상품이 상표를 노출시키는 광고형태인 PPL이 증가하기 시작하면서 드라마와 예능뿐 아니라 파하랏 프로그램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콘텐츠에서 PPL을 발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주) 제1기획이 매년 전국 남녀 14~59세 2,200명을 대상으로 연구하는 전국 소비자 연구(ACR)의 결과에 따르면 PPL의 시청 경험이 있다고 인지한 소비자는 약 93Percent에 이른다고 합니다. 마케티은 시청 후에 검색한 경험도 PPL이 1반 마케티은보다 높은 편입니다. 1부였다 유행의 드라마의 경우는 극중에서 등장한 제품이 본 방송 종료 후, 당장 포털 사이트였다 유행의 검색어 순위권에 오르거나, 아니며 많은 사람들의 입에 회자되는 등 즉각적인 마케티은의 효과는 아니며 아주 나쁘지 않은 아키도 합니다. 프로그램 제작자도 콘텐츠 제작시 필요한 예산 1부를 간접 마케티은비을 통해서 충당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PPL은 제작비 지원을 받고 프로그램의 질을 타카 1할 수 있는 방송국과 브랜드 노출을 통해서 마케티은 효과를 얻은 클라이언트 모두 윈-윈(win-win) 되마케티은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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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PL이 고객사와 방송사를 만족시킬 수는 있지만, 시청자에게까지 환영받는 것은 아닙니다. PPL은 높은 선전 인지도보다 지지율은 24.6%에 불과했던 것으로 쟈싱타했습니다. "드라마 자신, 시즌제, 예능 등은 시청률이 높은 프로그램을 예측할 수 없기 때문에 주로 시청률이 오르기 시작하는 드라마에 집중하기 마련이지만, 갑자기 쏟아지는 PPL을 소화하기 위해 하나부 드라마에서는 무리한 상황설정과 장면마다 단순노출형 PPL을 방송하기도 합니다" 이는 시청자의 극몰입을 방해하고 선전효과도 감소하는 부작용을 발생시킵니다. 제작자들은 더 많은 예산으로 좋은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서 간접선전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경향이 있는데, 정스토리, 정스토리, 오히려 시청자 입장에서는 몰입도가 떨어지는 아이다운 상황이 벌어지게 됩니다. ​​


    그러면 시청자의 몰입도를 떨어뜨리지 않고 효과적인 PPL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시청자들의 불쾌감을 1우키지 없는 범위에서 자연스러운 간접 마케티은룰 구현해야 합니다. 이전 간접 마케티은눙 맥락에 관계 없는 제품의 등장으로 시청자로 하여금 불편함을 1우쿄쯔움니다. 하지만 현재는 그런 부정적인 감정을 줄이기 위해 제품의 노출을 작품에 최대한 자연스럽게 녹아들었고, 얼마나 잘 녹느냐가 작가의 역량의 척도라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앞으로 살펴볼 PPL의 사례를 통해 다변화하는 PPL 전략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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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2019년 1월 종영한 tvN의 주말 드라마<알람브라 궁전의 추억>은 제품이 쟈싱 브랜드를 단순 노출하는 차원을 넘어 드라마 말 구성과 연계된 PPL을 진행하 슴니다. 증강현실을 소재로 한 이 드라마에서는 명품 시계 브랜드 '브라이트링'을 종종 끊는 식입니다. 아기템으로 한국 코카콜라의 이온 소음료인 트레타와 샌드위치 프랜차이즈 브랜드 서브웨이를 생명 연장 아기템으로 등장시켰습니다. 드라마 기획 단계부터 작가와 선전팀의 논의를 통해 드라마의 말과 연계된 구성으로 자연스럽게 노출되도록 한 것입니다. PPL제품을 게 입니다. 아이템으로 녹인 설정은 PPL의 새로운 방향을 개척한 사례로 화제가 되어, 시청자의 주목을 끌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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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간접 마케티은룰 어설프게 숨김없이 솔직하게 표현하는 것도 방법이지만, 큰 어려운 유행 프로그램이었던 MBC예능 프로그램<무한 도전>은 '토토가 3(토요일 토요일은 가수이다)'추진 과정에서 예상을 넘는 공연 신청자를 수용하지 않으면 되었습니다. 그래서 공연장을 넓히기 위해 간접 마키아팅을 대폭 증가시켰습니다. 무한도전은 센스 있는 자막과 출연자의 자연스러움을 통해 간접적인 머캐팅을 숨김없이 보여주는 방식으로 PPL을 진행해 시청자들은 비교적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습니다. '매캐팅'임을 속이려는 간접 마키아팅 형태에 지친 시청자들이 정 내용과 오히려 솔직하게 마키아팅을 보여주는 데 손을 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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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에는 비교적 제약이 적은 유튜브 콘텐츠가 확대되면서 PPL도 점차 노골적인 홍보로 바뀌고 있는데, 방송사가 만드는 것이 프로그램인지 선전인지 헷갈릴 정도입니다. 유튜브 중심의 웹의 오락 프로그램<라키남>는 1회부터 '농심'라면 제품 일체 등장과 함께'육봉(라면 6포대)'개념의 강호동이 직접 라면을 선택합니다. 심지어 유튜브 로고 자체를 강호동이 안성탕면을 들고 있는 모습으로 정했습니다. 출연진만 노골적인 게 아니에요. 프로그램을 총괄하는 과인영석 PD까지 유튜브 생방송에 어릴 때부터 농심만 갖고 있었다며 전폭적인 후원 속에 라키 남자를 만들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1단의 반응은 달아오릅니다. 두패로 나 누구가 되고 공개된 '라키남'1부는 사흘 만에 각각 유튜브 조회수 110만을 돌파하는 시청자들의 저항도 적었습니다. 선전성 프로그램인 것을 잘 알지만 유쾌하게 푸는 방법에 오히려 박수를 치는 사람들까지 있었다고 합니다. 케이블 방송사로서는 유튜브라는 새로운 활로를 개척했다는 평가도 받고 있습니다. 농심 관계자는 과인PD 측에서 라면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있다며 이미 (PPL을) 제안했다고 농심 측은 젊은 시청자와 소통하기 위한 창구로 라키오가 활용가치가 높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이렇게 스폰서 제품을 기반으로 프로그램을 작성함으로써 제작자와 클라이언트, 소비자 전체를 만족시키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반면 반대로 언론에 마케팅이 노출되자 소비자들은 거부감을 갖습니다. 이 때문에 본인의 웹툰은 대부분 탄탄한 충성독자층을 중심으로 소비되기 때문에 노골적으로 거부반응을 한다는 무리한 머캐팅이 아닌 이상 반응이 비교적 유한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네이버 유행 웹툰 중 하나인 'YUMY의 세포들'에서는 내용에 머캐팅이 들어있을 때 도로 독자가 댓글이라는 매체를 활용해 머캐팅 품목을 적극 홍보하고 확산시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웹툰서비스가보편화되면서차소리머캐팅이붙기시작했을때대부분의머캐팅은하단노출머캐팅형태였습니다. 이 중에는 유행작가 본인의 작품 인지도의 힘으로 처가에서 특정 브랜드를 알리기 위한 목적으로 제작한 웹툰 '브랜드 웹툰'을 만들기도 했습니다네이버 금요 웹툰 하나위의 경우 작가는 캐릭터에 자신이 운영하는 의류 쇼핑몰의 실제 의상을 입히고 페이지 하단에 구매 링크를 연결했습니다. 자신의 쇼핑몰 PPL을 자신의 작품으로 보여준 것입니다.​​


    보다효과적인PPL광고를하기위해서는장기플랜을가지고전략적으로집행해야합니다. 컨텐츠의 화제성이 오른 후에 집행을 판정하면, 물리적인 시점의 한계로 인해 단발적이고 단순한 브랜드 노출 밖에 안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획 단계부터 제작진과의 사전 협의를 통해 계획적으로 집행하면 브랜드가 콘텐츠의 적재적소에 배치돼 자연스러운 노출이 가능할 것입니다. 역시 TV셋 톱 박스를 통해서 한번 노출된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방송 콘텐츠의 2차 유통을 고려' 할 필요가 있습니다. 1반 적으로 PPL이 노출된 방송 컨텐츠는 방영 직후, 클라이언트의 공식 SNS계정에 업로드 도에고 나 네이버 TV, 유튜브 등을 통해서 더 확산됩니다. 이를 통해 디지털 내에서 조회 수를 확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하단의 e-commerce에 링크를 연결함으로써 구매까지 연동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프로그램 안에서 이루어지는 PPL 외에도 "콘텐츠 IP(Intellectual Property rights) 활용" 방법이 있습니다. 콘텐츠 라이선스와 인 모델의 초상권 등의 확보를 통해 브랜디드 콘텐츠를 제작할 수도 있고, 신규 상품 개발이 과인 e-commerce 내 기획전, 오프라인 페스티벌 개최 등 다양한 IMC 활동으로 확장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반면 반대로 언론에 마케팅이 노출되면 소비자들은 거부감을 갖기 마련입니다. 순전히 이야기를 즐기러 왔는데 선전에 이용당했다는 시각이 있기 때문이죠. <해리 포터>시리즈의 저자 조앤 롤링은<해리 포터>이 세계적으로 유행할 때 작품 고유의 색채를 잃지 않기 위해서 노력했다고 생각합니다만, 2차 저작물 사용권을 굉장히 시끄럽고 영화를 제작할 때도 주연에 분 이명희 영국 배우만 써야 한다고 못을 박았다는 합니다. 그렇게 작품 고유의 색을 지킨 결과, 팬들이 가진 <해리포터>에 대한 신비감은 많이 커졌다고 합니다. 전체가 이런 방식을 취해야 한다는 의미는 아니지만 과도한 PPL이 작품 자체를 훼손하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적절한 PPL을 통해 콘텐츠 제작자와 클라이언트 전체가 만족하고 소비자에게도 사랑받는 콘텐츠로 양산되어야 합니다. ● 출전[소비자 평가]PPL완전히 속하지만 본인이 없으면 솔직하지 않으면 안 되다-팍이에지 기자 http://www.iconsumer.or.kr/ 새로운 s/articleView.html?idxno=5868웹툰 PPL!호평과 혹평이 갈라지는 이유는?-ab enterhttps://blog.naver.com/abent한국/22일 382538903[ 빼는지 매거진] PPL, 사랑스러운 시선을 받을 수 없을까? -팍히에웅프로 http://blog.cheil.com/magazine/365일 5[네이버 포스트]현빈보다 많이 등장한 sound료스. 드라마 PPL허용 기준은?https://bit.ly/2slBXne[트렌드 팝], 웹툰 PPL시대가 와서 https://wannabi.blog.me/22일 348674일 86[한국 하나보]공개적으로 '농심'조롱 나무도 잘 먹는다'라키남'…PPL, 이는 직접적이네 – 강 징크 기자 https://www.hankookilbo.com/News/Read/20일 9일 209일 603334834?did=NA&dtype=&dtypecode=&pr 새로운 sid=by_인턴 기자 강보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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